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겜블스탁

[23.06.01] 미국주식 투자 일기 - 부채한도상한 하원통과, Fed 베이지북 공개,

by Wolke 2023. 6. 1.

오늘도 참 많은 일이 있었으며, 앞으로도 예고된 것이 아주 많다. 일단 오늘 Fed 베이지북이 나왔는데, 연방준비위원회에서 회의를 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시장 조사를 한 내용을 담고 있는 자료이다. 표지가 베이지 색이어서 베이지북이라 부르고 있고, 한국은 표지가 초록색이어서 그린북이라 부르고 있다.

베이지북에서 이야기된 주된 내용은 대다수의 지역에서 고용의 증가가 둔화되었으며, 인플레이션 또한 상승 속도가 둔화되었다는 내용이다. 상승속도가 둔화되었다는 것이지 여전히 상승하고 있는 것은 변함없다. 

이런 내용과 더불어 연준참여자들의 발언에서 굉장히 비둘기적인 내용이 많았기 때문에 금리 인상 확률이 60%에서 금리 동결이 갑자기 60%로 바뀌는 현상이 나타났다.

구인건수도 발표되었는데, 전월보다 많은 1010만명을 아직도 구한다는 모집공고가 올라오며 고용시장은 매우 탄탄하다는 상황을 보여주었다. 


한국시간으로 9시30분 쯤에 부채한도 상한 법안의 표결이 하원에서 시작되어 15분 뒤에 찬성이 300표가 넘게 나와서 아주 무난하게 통과하는 모습을 보였다. 상원은 민주당이 다수인 상황에서 통과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고 있기에 다들 하원의 표결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했지만, 정말 그 걱정이 무색하게도 많은 득표차로 무난하게 통과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6.01 - nasdaq

나스닥은 오늘 하락으로 마무리했다. 이미 부채한도 협상에 대한 위험과 그에 대한 해결 안도로 껑충 뛰어오르던 주가는 오늘 부채한도 표결이 체결될 것을 예상하고 이슈 마감성 하락아 아닐까 싶다.

연방은행 총재들도 금리 인상과 금리 동결에 대한 의견이 인텨뷰를 할 때마다 의견이 분분해서 정말 이번 금리 인상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오늘은 또 어떤 이슈들이 있을지 한번 잘 지켜보자

 

반응형

댓글